건축시공기술사 시험후기 1탄
128회 1교시
2022년 7월 2일 토요일에 있었던 저의 첫 시험,
128회 건축시공기술사 시험을 복기했던 내용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먼저 1교시 용어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검은색 글씨는 시험 직후 작성했던 내용이고 푸른색 글씨는 기술사 취득한 지금 작성한 내용입니다.
[ 총평 ]
1. 초안 작성할 별도의 시간은 없었음.
시험 문제지 시험 시작 5분 전쯤 받았지만 시험 문제를 덮어 놓으라는 감독관의 지시로 초안을 작성할 시간은 없었음.
Case by Case입니다.
운이 좋으면 시험 시작 전에 시험 문제를 봐도 크게 제지하지 않는 감독관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상식적으로 시험 시작 시간 이후에 시험 문제를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2. 시험 체감 난이도
① 정의와 그림, 비교 대상까지 생각난 문제
- TS 볼트
- 데크 플레이트 슬래브 공법
②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눈에 발라져 있던 문제
- 실링방수의 백업재와 본드 브레이크
- 콘크리트용 혼화제
-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 콘크리트의 스케일링 동해
- 철골공사에서 철골부재 현장 반입시 검사항목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 슬러리월 시공시 안정액의 기능
③ 몰라서 상식선에서 작성한 문제
- 어스앵커 홀의 방수
[ 문제별 상세 복기 ]
1번 타자 - 2번 TS볼트
1. 정의
2. 개념도 & 시공순서
- 핀테일 탈락 표현
3. 특징 및 시공시 유의사항
- 표로 작성 (T=kdN 내용 작성)
4. 일반 고장력볼트 조임법 비교
- 일반 고장력볼트 조임 - 너트 평면도 그리고 120+-30도 합격, 불합격
2번 타자 - 8번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1. 정의
- 피복두께의 정의를 썼다가 “피복두께를 규정한 것을 최소 피복두께라고 한다”라고 수정 → 문제에서 묻는 것에 답을 해야 한다
2. 피복두께 개념도&피복두께의 필요성
- 콘크리트의 피복두께 그림으로 표현 후 피복두께가 왜 필요한지작성
3. 최소 피복두께 기준
- 그림을 활용해서 작성
- 문제는 21년 개정 전 피복두께로 기입 (예를 들어 지중 콘크리트 최소 피복두께로 80mm 기입 → 21년 75mm으로 개정됨)
→ 최신 기준 확인의 중요성
3번 타자 - 6번 슬러리월 시공 시 안정액의 기능
1. 개요
- 무조건 1번에 정의를 작성하는 것보다 개요 등 문제에 맞게 대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
2. 안정액의 기능 개념도 및 Mechanism
-
- 1) 안정액의 기능 개념도
- 굴착공, 지하수위, 안정액 그림, 지하수압, 안정액압 표현
- 지하수위 +1.5-2m 위
- Mud Film Effect
- 2) Mechanism
- 안정액 타설? 마땅한 동사가 생각 나지 않았음
- Mud Film 공법보호
- 비중 커서 Slime 처리
- 1) 안정액의 기능 개념도
3. 안정액 특징 및 시공시 유의사항
4. 안정액의 품질기준 - 1줄 남음
-
- 품질기준이 명확히 생각나지 않아, 비중 관리, 재료 관리 잘해야 한다고 줄글로 처리 -> 확실히 암기하지 않으면 시험장에서 작성할 수 없음
4번 타자 - 10. 철골공사에서 철골부재 현장 반입 시 검사항목
1. 개요
2. 철골부재 현장 반입시 검사 항목
-
- 좌측에 Flow Chart 그리고 우측에 설명하는 Layout
- Shop Dwg과의 정합성
- 부재 형상
- 치수
- Mill Sheet
- 도장
- 볼트 홀 간격, 사이즈
- 마찰접합부분 도장 금지
3. 어떤 내용 작성했는지 기억 안 남.
5번 타자 - 11. 데크플레이트 슬래브 공법
1. 정의
2. 데크플레이트 슬래브 공법 개념도 및 Mechanism
-
- Stud Bolt 설명용 그림으로 보일 것 같아서
- 무지주 공간으로 작업성 확보 가능하다는 설명 추가
- Mechanism은 중립축 상승 도해
3. 데크플레이트 슬래브 공법 특징 및 시공 시 유의사항
4. 데크플레이트 슬래브 공법 비교
-
- 일반형, 철근 일체형, 합성형
6번 타자 - (모르는 문제) 4. 어스앵커의 홀 방수
1. 정의
2. 어스앵커 홀의 방수 개념도 및 시공순서
-
- 어스앵커 그림 그리고 강선 투입구 및 강선 방수가 필요하다는 식으로 상식선에서 작성
3. 어스앵커 홀 방수의 특징 및 시공시 유의사항
4. 어떤 내용 작성했는지 기억 안 남.
-
- CIP+SGP 공법이 차수성 제일 높다고 쓴 기억만 있음
7번 타자 - 7. 콘크리트용 혼화제
1. 정의
2. 주요 혼화제의 종류 및 특징
-
- 혼화제 전체 종류가 생각나지 않아 주요 혼화제로 작성 -> 확실히 암기하지 않으면 시험장에서 작성할 수 없음x2
- 구분, 이름, 특징으로 구분하여 표로 작성
- 표면활성제 / AE제, 감수제 / 볼베어링, Air Cushion 그림
- 응결경화조절제 / 응결경화지연, 촉진제 / 한중, 서중 콘크리트에 활용
3. 혼화재 / 혼화제 비교
8번 타자 - 9. 콘크리트의 스케일링 동해
1. 정의
2. 개념도 및 Mechanism
-
- Bleeding, Water Gain 개념도, Mechanism 작성
3. 특징 및 방지대책
4. Pop Out과 비교
9번 타자 - 5. 실링방수의 백업재 및 본드 브레이커
1. 정의
2. 개념도
-
- 백업재 (그림 명확하게 그리지 못함)
- 본드 브레이커 (멀리언에서 3면 접합 -> 2면으로 떨어지는 것 표현)
3. 특징 및 시공 시 유의사항
4. 어떤 내용 작성했는지 기억이 안 남
-
- 재료 보관 창고 그리고 잘 보관해야 한다고 썼던 것 같은데...
10번 타자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1. 정의
2. 개념도 및 빈 공간에 예비인증, 본인증 언급
3. 인증 기준
-
- 최우수(90점 이상), 우수(80점 이상), 일반(70점 이상)
4. 인증절차
-
- 2. 개념도를 크게 그리면서 4. 인증절차가 1줄 남았음
- 예비인증, 본인증과 인증절차 중 어떤 내용을 마지막에 쓸까 고민하다
- 비교적 줄글 길게 쓸수 있는 절차를 화살표 활용해 마지막에 작성하고
- 예비인증, 본인증 내용은 개념도의 빈 공간을 채우는데 활용함
128회 시험 본 자리 - 휘경공업고등학교 3층
[ 실전을 통해 확인한 시험 전략 ]
1. 시험지 받으면서 3그룹으로 문제 분류
-
- 1) 정의, 그림, 비교대상까지 작성할 수 있는 문제
- 2) 정확하지 않지만 정의, 그림을 작성은 할 수 있는 문제
- 3) 몰라서 상식선에서 작성해야 하는 문제
2. 문제 배치 계획 수립
-
- 1) 첫 인상의 중요성 - 128회 선택한 문제 TS 볼트
- 정의, Main 그림, 비교 대상까지 명징하게 생각나는 Item을 1번 타자로
- 2) 비교적 자신 있는 문제를 2, 3, 4번 및 마지막 10번 배치
- 3) 몰라서 상식선에서 작성하는 문제는 중간 5, 6번 타자로 - 어스앵커 홀의 방수
- 4) 마지막 10번 타자는 다시 차별화 할 수 있는 문제 선택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 1) 첫 인상의 중요성 - 128회 선택한 문제 TS 볼트
3. 시간관리의 중요성
-
- 문제당 10분 이내로 작성하기 위해 관리가 필요
- 10시까지 6문제 이상 작성
4. 명확하게 암기하지 않으면 시험장에서 쓸 수 없음
-
- 1)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 바로 바로 명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아 당황
- 그마저도 최신기준이 아닌 값으로 암기 -> 최신 기준인지 찾아보는 습관 필요
- 2) 안정액 품질 기준
- 기억이 나지 않아 작성하지 못함
- 3) 안정액 비중 숫자
- 기억이 나지 않아 작성하지 못함
- 4) 혼화제의 종류 등
- 표면활성제, 응결경화조절제 외 기억이 나지 않음 -> 주요 혼화제의 종류로 대제목 설정 후 접근
- 1)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5. 기준 틀린 문제
-
- 콘크리트의 최소 피복두께 -> 최신 기준 숙지에 유의 할 것
6. 생각보다 문제를 작성하면서 생각나는 부분도 많음. 무작정 고민하기보다는 일단 작성을 하는 것이 유리
[ 향후 공부 방향 ]
1. 기본적으로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는 정확한 정의 및 숫자, 기준 암기가 필수.
2. 다만, 향후 시험이 128회처럼 기본적인 내용 위주가 아니라 지엽적인 문제를 물어볼 수 있으므로 지엽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공부하기보다는넓은 범위를 스케일 감 있게 공부하는 것이 필요.
3. 중요한 것은 Main 그림을 통해 정의를 이해하면 어느 정도 작성할 수 있음.
-> 나머지 특징 및 유의사항은 시험장에서 순발력으로 어떻게든 작성은 할 수 있음.
4. 단, 비교 아이템은 다양하게 준비해야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작성 가능.
다음에는 2교시 서술형 복기를 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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