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시공기술사/서술

[기술사-서술] Claim의 유형, 해결방안 및 예방대책

탈건러 2023. 10. 19.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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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im의 유형, 해결방안 및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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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제 분석

  - 우선 Claim의 유형을 알고 쓸 수 있느냐가 점수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 별도로 Claim의 유형 정리 숙지 필요

  - 대제목은 문제에서 물어본 내용 그대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 Claim 유형, 해결방안, 예방대책

  - 해결방안은 Claim 처리 과정을 기반으로 절차별 어떤 기준으로 Claim을 관리해야 하는지를 서술해야 합니다.

  - 예방대책까지 물어봤으므로 예방대책도 충실히 작성해야 합니다.


1. 서론

  1) Claim 정의
    - 계약대상자가 고의 또는 과실로 계약위반, 부당 조치 등으로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초래한 것에 대해 보상을 요구하는 것
  2) 분쟁, 소송으로 이어지므로 예방이 최우선이며 발생 시 신속한 해결이 중요
  3) Claim 처리 과정
    - Claim 제기 → 분쟁 → 조정 → 소송

건설클레임, 최종모 변호사

 

2. Claim 유형

  1) 현장조건이 상이함에서 오는 Claim
  2) 계약문서 관련 Claim
  3) 설계 변경 등 변경 관련 Claim
  4) 공기 지연 Claim
  5) 공기 촉진 Claim
      → 최근 화물연대 파업, 국제정서 불안 등  Claim 유발 요인 다수 발생하므로 유형별 예방 및 대응계획 수립이 중요

3. Claim 해결방안

  1) 절차별 관리 기준 준수
    (1) Claim 확인
      - 구체적 근거 기반 정당성 확인
    (2) 자료 분석
      - 자료의 분석/수집, 체계적 분류/관리
    (3) 비용 산정
      - 청구금액 특정
    (4) Claim 제기
      - 공식 절차에 의거 실시

  2) Claim 핵심 관리 요인 밀착 관리
    (1) 기준에 따른 설계서 작성 및 검토
    (2) 증거자료 구축
    (3) 철저한 계약 및 시공관리
    (4) 정확한 손실파악

클레임 핵심관리 요인을 기반으로 한 건설공사 중의 크레임 관리


  3) 공정거래 위원회의 조정 활용
    - 불공정 계약, 계약기준 미비 → 조정 → 해결 / 분쟁으로 진정

  4) 신의*성설주의에 입각한 계약 이행
    - 계약 당사자간 계약 이행 의지 확립 → 원만한 해결 도모

  5) 실정보고 문서의 구체화
    - 실정보고 문서 기반 Claim 근거 체계적 제시



4. Claim 예방대책

  1) 참여자 간 자기 책임의 원칙 이해
  2) 발주자의 법적 대리인과 협의
  3) 국내 실정에 맞는 Claim 해결 전문 기관 설립
  4) 계획단계 철저한 Risk 분석
  5) 자체 계약 및 Claim 대응 능력 강화

클레임 핵심관리 요인을 기반으로 한 건설공사 중의 크레임 관리

 

5. 결론 (분쟁, 소송으로 발전 시 대책)

  1) 사전 객관적 Data 확보
  2) 제 3자에 의한 대응 (전문 감정인, 공기분석기관 등 자료의 객관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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