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im의 유형, 해결방안 및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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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문제 분석
- 우선 Claim의 유형을 알고 쓸 수 있느냐가 점수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 별도로 Claim의 유형 정리 숙지 필요
- 대제목은 문제에서 물어본 내용 그대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 Claim 유형, 해결방안, 예방대책
- 해결방안은 Claim 처리 과정을 기반으로 절차별 어떤 기준으로 Claim을 관리해야 하는지를 서술해야 합니다.
- 예방대책까지 물어봤으므로 예방대책도 충실히 작성해야 합니다.
1. 서론
1) Claim 정의
- 계약대상자가 고의 또는 과실로 계약위반, 부당 조치 등으로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초래한 것에 대해 보상을 요구하는 것
2) 분쟁, 소송으로 이어지므로 예방이 최우선이며 발생 시 신속한 해결이 중요
3) Claim 처리 과정
- Claim 제기 → 분쟁 → 조정 → 소송
2. Claim 유형
1) 현장조건이 상이함에서 오는 Claim
2) 계약문서 관련 Claim
3) 설계 변경 등 변경 관련 Claim
4) 공기 지연 Claim
5) 공기 촉진 Claim
→ 최근 화물연대 파업, 국제정서 불안 등 Claim 유발 요인 다수 발생하므로 유형별 예방 및 대응계획 수립이 중요
3. Claim 해결방안
1) 절차별 관리 기준 준수
(1) Claim 확인
- 구체적 근거 기반 정당성 확인
(2) 자료 분석
- 자료의 분석/수집, 체계적 분류/관리
(3) 비용 산정
- 청구금액 특정
(4) Claim 제기
- 공식 절차에 의거 실시
2) Claim 핵심 관리 요인 밀착 관리
(1) 기준에 따른 설계서 작성 및 검토
(2) 증거자료 구축
(3) 철저한 계약 및 시공관리
(4) 정확한 손실파악
3) 공정거래 위원회의 조정 활용
- 불공정 계약, 계약기준 미비 → 조정 → 해결 / 분쟁으로 진정
4) 신의*성설주의에 입각한 계약 이행
- 계약 당사자간 계약 이행 의지 확립 → 원만한 해결 도모
5) 실정보고 문서의 구체화
- 실정보고 문서 기반 Claim 근거 체계적 제시
4. Claim 예방대책
1) 참여자 간 자기 책임의 원칙 이해
2) 발주자의 법적 대리인과 협의
3) 국내 실정에 맞는 Claim 해결 전문 기관 설립
4) 계획단계 철저한 Risk 분석
5) 자체 계약 및 Claim 대응 능력 강화
5. 결론 (분쟁, 소송으로 발전 시 대책)
1) 사전 객관적 Data 확보
2) 제 3자에 의한 대응 (전문 감정인, 공기분석기관 등 자료의 객관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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