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엔지니어/기획

[Engineer]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원인 및 대책

탈건러 2023. 10. 26.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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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검단 아파트 건설현장의 지하주차장이 붕괴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광주 아이파크 사고 이후 메이저 건설사 현장에서 말도 안 되는 사고가 또다시 발생했습니다.

총체적인 난국입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일까요...

부족하지만  건축 Engineer로 현 시국에 대해 어느 정도의 책임을 통감하며 붕괴 사고의 원인이 무엇인지와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국토교통부 공식 보고서 기반으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국토부 공식 보고서 원문은 첨부와 같습니다.

인천 서구 아파트 슬래브 붕괴사고 조사결과보고서(최종, 0731).pdf
8.1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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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현황 ]

1. 공사 개요

  - 공사명: 인천검단 AA13-2BL 공공주택사업
  - 공사비: 1,600억 원
  - 공사 기간: '21.05.27 ~ '23.10.27.
  - 공사 규모: 지하 2층, 지상 14층 ~ 지상 25층
  - 현장 위치: 인천 서구 원당동 531

2. 사고 개요

  1) 사고 유형
    - 202동 ~ 203동 사이 지하 1층 상부 슬래브 및 지하 2층 상부 슬래브 붕괴

  2) 사고 경위
    - '23.04.29 23시 25분경 202동과 203동 사이 지하 1층 상부 슬래브(1,104 m2) 붕괴와 이로 인한 지하 2층 상부 슬래브 (185m2) 연속 붕괴
  - 늦은 밤 시각이었던 관계로 인명피해는 없음



[ 붕괴사고 발생 원인 ]


1. 전단보강근 미설치

  1) 설계사
    - 모든 기둥 전단보강근이 필요하나 기둥 15개소 전단보강근 미적용 기둥으로 오기

  2) 감리사
    - 철근 Shop Drawing(작업 상세도) 작성 후 도면의 확인, 승인하는 과정에서 누락을 발견하지 못함

  3) 시공사
    - 설계상 전단보강근 적용으로 표기된 기둥 4개소에서 설계와 달리 전단보강근 누락


2. 콘크리트 품질 미흡

  - 콘크리트 강도시험 결과, 사고부위 설계기준강도 (24 MPa)의 85%(20.4 MPa)*보다 낮게 측정(16.9 MPa)

  *코어 공시체 추출과정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강도 하락을 반영하여 설계기준강도의 85% 이상 강도 확보하면 OK. (KCS 14 20 10 3.5.5.7, 코어공시체는 콘크리트 강도의 85%를 상회해야 함)



3. 추가하중 검토 미흡

  - 설계(높이 1.1m) 보다 많은 토사가 적재(최대 높이 2.1m)되며 설계 대비 많은 하중이 가해짐


4. Simulation 결과

상기 영향을 고려해 분석한 결과, 붕괴구간 인근 기둥 전체 32개소 중
  - 전단강도 부족 11개소
  - 휨강도 부족 9개소(전단강도&휨강도 동시 부족 7개소)
를 확인하였으며

특히 전단강도 부족 기둥 11개소는 전단보강근이 있었으면 전단강도가 확보됨을 확인



[ 붕괴 시물레이션]


[ 재발 방지 대책 ]

1. 구조적 안전 확보

  1) 특수구조 건축물에 무량판 구조 추가 (심의 절차 강화)
  2) 구조 기술사 확인절차 도입 (설계도 오류 방지)

2. 시공품질 측면

  1) 레미콘 품질관리 강화
  2) 현장 콘크리트 품질 개선
    (1) 품질관리 겸직금지
    (2) 현장양생 공시체 시험기준 수립
    (3) 서중콘크리트 관리 강화

3. 공사관리 측면

  1) 무량판 구조 검측절차 강화
    - 검측 시 동영상 촬영
  2) 검측자료 디지털화
  3) 건축설계기준과 조경기준 등 관련 기준 간 연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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