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이 그렇지만 특히 지반 관련된 내용을 검토하고 판단할 때는 단편적인 지식과 경험에 의존해 판단하면 안 됩니다.
여러 엔지니어의 판단을 수렴해서 합리적인 의견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규 부지 조성 관련 설계 및 공사를 수행하는데 연약지반의 압밀침하 관련 판단을 할 일이 많습니다.
아래 내용을 기초로 해서 가장 합리적인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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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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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시공기술사 서브노트
1. 연약지반 정의
- 일반적으로 강도가 약하고 압축되기 쉬운 연약토로 구성된 지반
- 주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구조물의 안정 또는 침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지반
· 점성토
· 실트 같은 미세한 입자의 흙
· 간극이 큰 유기질토
· 느슨한 모래
2. 기관별 연약지반 판정 기준
1) (국토부) 국도건설공사 설계 실무 요령
(1) 점성토 및 유기질토
- 층 두께 10m 미만 → N치 4 이하
- 층 두께 10m 이상 → N치 6 이하
(2) 사질토 지반
- N치 10 이하
2) (한국토지주택공사) 토목공사 설계 및 적산지침
(1) 점토 및 점성토
- 층 두께 10m 미만 → N치 3 이하
- 층 두께 10m 이상 → N치 5 이하
(2) 사질토 지반
- N치 10 이하
3) (한국도로공사) 도로설계요령
(1) 이탄질 및 점토질 지반
- 층 두께 10m 미만 → N치 4 이하
- 층 두께 10m 이상 → N치 6 이하
(2) 사질토 지반
- N치 10 이하
3. 연약지반 압밀침하 개념
1) 개념
- 연약한 지반에 상부하중이 작용 하면 점성토에 과잉간극수압이 발생 → 이의 소산시 압밀침하 현상이 발생
2) 침하의 종류
(1) 즉시침하: 상부하중에 의한 탄성침하(사질토층)
(2) 압밀침하: 시간경과에 따른 과잉간극수압 소산에 의한 침하(점성토층)
- 시공 중 침하: 시공기간 중 발생 압밀침하
- 잔류침하: 공용기간 중 발생 압밀침하 (총 침하-시공 중 침하)
* 압밀침하 정리 포스팅
4. 허용침하량 기준
허용잔류침하량 (cm)
1) 국토부
- 도로공용 시 10
- 배수박스 30
2) 한국도로공사
- 포장공사 완료 후의 노면 요청 10
- Box Culvert 시공 시의 더올림시 30
- 배수시설 15~30
3) LH
- 단독주택용지, 근린생활시설 5
- 도로, 지중관로 및 구조물 설치 위치 10
- 녹지 30
5. 압밀침하 대책
1) 굴착치환
(1) 개요
- 연약지반이 얇게 분포하는 경우, 연약층을 굴착제거 후 양질토사 또는 잡석으로 치환하여 지반 처리
(2) 특징
- 시공이 간단, 시공성 양호
- 연약지반 개량효과 확실
- 공기 단축 가능 (별도 방치기간 불필요)
- 연약지반 심도가 얕은 구간에 적요성 우수
2) 고압분사 또는 심층혼합처리
(1) 개요
- 연약층을 고압수 및 압축공기로 절삭 후 고화재 주입을 통한 고결체 형성하여 지반 개량
(2) 특징
- 연약지반 개량효과 우수
- 공정 복합 및 품질관리 어려움
- 공기 단축 가능 (별도 장기 방치기간 불필요, 경화기간 소요)
- 구조물 기초 하부 연약층 보강에 확실
3) Pre-loading
(1) 개요
- 연약지반상에 계획고보다 높은 쌓기를 시행하여 쌓기 하중에 의한 연약지반의 압밀을 촉진시키는 공법
(2) 특징
- 시공이 간단, 경제성 우수
- 지반개량효과 다소 저하
- 공사기간 장기화 (별도 방치기간 필요)
- 쌓기 높이 낮고 연약지반 심도가 얕은 구간에 적요성 우수
6. Summary
1) 지반개량공법
2) 연약지반 판단 및 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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